드림렌즈

홈으로_교정_드림렌즈

드림렌즈


최근 발표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OK렌즈 또는 드림렌즈라고 불리는 특수 기능의 콘택트렌즈를 이용하면 성장기 아동들의 시력저하를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를 진행한 일본의 연구진들은 성장기 시력저하의 원인 중 하나인 안구의 길이 확장현상이 드림렌즈와 같은 특수한 형태의 렌즈를 착용하였을 때 억제되는 현상이 관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드림렌즈는 각막의 형태를 변화시켜주는 원리로 근시와 난시 교정

드림렌즈, OK렌즈라고 하면 생소하게 들리지만 이미 40년 전부터 연구가 진행되어온 분야로, 국내에서도 오래 전부터 연구되어 왔으며 최근 그 효과가 알려지면서 이용 인구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수하게 만든 콘택트렌즈를 이용하여 각막의 형태를 변화시키고 근시와 난시의 진행을 조정 또는 교정하는 시술법입니다. 원하는 도수만큼 각막중심부를 눌러줌으로써 근시 및 난시가 교정되며 시술이 완료되었을 때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각막굴절수술과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드림렌즈는 어떻게 이용할까?

밤에 잘 때 렌즈를 끼게 되면 눈꺼풀의 힘과 중력에 의해서 렌즈가 각막을 변형시키게 됩니다. 렌즈를 밤에 끼게 되면 각막이 변형이 되고 어느 정도 시간까지는 유지가 되다가 그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 옵니다. 따라서 매일 밤 렌즈를 끼지 않으면 다음날은 효과가 없게 됩니다.

드림렌즈를 처방하기 위해 진행하는 검사는?

드림렌즈를 처방하기 위해 진행하는 검사
방문 첫날
  • 외안부 및 세극등 검사
  • 시력검사, 각막곡률검사
  • 각막지형도 검사
  • 렌즈 착용상태 검사
착용 1주차 눈상태 검사 , 시력검사, 각막곡률검사, 각막지형도 검사, 렌즈 착용검사 시행
착용 2주차 같은 검사 동일하게 시행

드림렌즈는 누구에게 필요할까?

라식 수술이나 라섹 수술, 엑시머 레이저 수술은 적어도 만 18세는 되어야 할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 이식술이나 투명수정체 치환술은 만 20세가 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되지 않은 초/중/고 학생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중등도 이하의 근시, 난시의 사람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 기존의 콘택트렌즈로 인한 합병증이나 이전에 방사상 각막절개술이나 레이저 수술을 받은 사람으로 시력이 불완전한 경우에도 이용합니다.
  • 안경을 착용할 수 없는 특수직업(연예인, 운동선수, 조종사, 소방관, 비행승무원, 예술인 등)을 가진 사람이나 먼지가 많거나 바람이 많은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
  • 시력교정수술을 받을 연령(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으로서 안경을 벗고자 하는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 성장이 끝난 어른으로 안경이나 렌즈를 벗고자 하나 수술에 대한 두려움과 비용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

드림렌즈 수명과 관리법은?

렌즈의 수명이 2년 정도로 오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렌즈는 청결하게 관리하면 3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드림렌즈 끼는 방법
  1. 왼손 엄지는 이마에 지지하고 검지로 윗눈꺼풀을 위로 당겨주세요.
  2. 오른손 검지 위에 드림렌즈를 올려놓고 인공눈물을 1방울 떨어뜨려 주세요.
  3. 오른쪽 중지로 아래눈꺼풀을 당겨 주세요.
  4. 드림렌즈를 각막에 살짝 붙여준 다음 손가락을 떼어 주세요.
  5. 아래눈꺼풀을 놓고 윗눈꺼풀을 놓아주세요.
2 드림렌즈 빼는 방법 (눈꺼풀 이용하기)
  1. 거울을 보면서 눈을 크게 뜨고 양손의 검지를 상하 눈꺼풀의 속눈썹 언저리에 대주세요.
  2. 아래 눈꺼풀을 살짝 눌러 올리며 드림렌즈가 튀어 나오게 해주세요.
  3. 이때 드림렌즈에 손가락이 닿지 않도록 하며 눈꺼풀이 뒤집어지지 않도록 주의 해주세요.
3 드림렌즈 빼는 방법 (흡착기 이용하기)
  1. 흡착기를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잡아 주세요.
  2. 눈을 크게 뜨고 드림렌즈를 낄 때와 같이 위, 아래눈꺼풀을 살짝 당겨주세요.
  3. 눈동자와 일직선이 되도록 흡착기를 드림렌즈에 밀착시켜 주세요.
  4. 흡착기를 이동시켜 드림렌즈를 빼주세요.
  5. 흡착기에 붙은 드림렌즈는 흡착기 손잡이 부분을 눌러 드림렌즈를 분리해 주세요.

①드림렌즈를 빼기 전에 먼저 눈에 인공눈물을 한두방울 넣고 눈을 10회 이상 깜빡여 주세요.
② ①을 3회 이상 반복한 후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드림렌즈와 각막 사이에 충분한 눈물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한 다음 렌즈를 빼야 합니다. 이러한 준비운동 없이 눈에서 바로 드림렌즈를 빼게 되면 각막에 상처를 입힐 수도 있으며 시력교정효과도 떨어지게 됩니다.
4 드림렌즈 세척하는 방법
  1. 왼쪽 손바닥 위에 드림렌즈를 올려놓고 전용 클리너를 한두방울 떨어뜨린 다음 오른손 검지로 20초 이상 부드럽게 문질러 닦아 주세요.
  2. 클리너 성분이 남아 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구어 주세요.
  3. 전용 홀더에 넣을 때 케이스 모서리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끼워 주세요.
  4. 드림렌즈를 끼거나 뺄 때 항상 전용 클리너로 세척을 해야 합니다. 눈에 넣을 때는 클리너나 보존액이 남아 있지 않도록 흐르는 물 또는 식염수로 충분히 헹궈 화학약품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드림렌즈 부작용은 없을까?

아무리 좋은 효과가 있는 렌즈라고 할지라도 사용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무분별하게 이용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각막 가운데가 압박을 받아 상처를 입기 쉽고 세균 감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눈이 많이 건조한 사람이나 렌즈 같은 이물에 민감한 경우에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잠을 자면서 눈을 비빌 수 있는 아주 어린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렌즈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렌즈가 좋은 점도 있지만 항상 부작용과 합병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시고 또한 필요에 의해서 렌즈를 착용해야 하며, 반드시 안과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렌즈를 주문을 해야 제대로 맞는 렌즈가 되고 혹시 렌즈가 안 맞게 제작이 되었더라도 반품이 가능하고,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